최적의 학습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현재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세밀한 진단과 그에 맞는 문항 추천 방식이 개인 맞춤형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천재교과서는 개별 학습자의 정교한 학습 진단을 실현하기 위해 '문항 반응 이론(IRT)'과 '컴퓨터 적응 평가(CAT)'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문항을 제시하는 기술을 통해, 평가·분석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개선하려는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문항 반응 이론은 학습자가 각 문항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의 능력과 문항의 특성을 평가하는 이론이다. 각 문제의 난이도와 변별도를 계산하여 학습자의 실력을 정확히 측정하고, 그에 적합한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컴퓨터 적응 평가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를 실시간으로 조정하는 평가 방식이다. 모든 학생이 동일한 평가 문항을 푸는 전통적 평가 방식과는 달리, 적은 수의 문항으로도 학생의 실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보다 세밀한 평가 방식으로 학습자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개인화된 학습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실제로 문항 반응 이론과 컴퓨터 적응 평가가 반영된 서비스는 높은 만족도와 학습 효과를 자랑하고 있다.
먼저 천재교과서가 만든 스마트러닝 밀크T의 인기 학습 서비스 'AI 내전석'은 문항 반응 이론과 컴퓨터 적응 평가가 접목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AI 내전석은 학습자의 문항 풀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문항을 제공한다. 학습 이해도, 교과 학습 능력, 응용력 등 세부 영역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학습자의 개별 수준에 최적화된 학습 경로를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89억 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특허 기술도 주목할 만하다. 천재교과서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방대한 데이터로 완성된 '사용자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컨텐츠를 코칭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코칭 시스템 및 방법(특허등록번호 10-2463077)'은 학습자의 과거 학습 이력을 분석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인공지능 스마트 코칭 시스템 역시 문항 반응 이론과 컴퓨터 적응 평가를 기반으로 한 사례에 해당한다.
한편 천재교과서는 온라인 AI 체험관 '천재 AI 사이트'를 오픈하며 AI코스웨어 및 에듀테크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재 AI 사이트에서는 문항 반응 이론 및 컴퓨터 적응 평가를 포함한 AI 학습 기술의 활용 사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최신 에듀테크 기술에 대한 실시간 체험 공간 및 교육 자료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 어린이동아(https://kids.donga.com)
원문 : https://kids.donga.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133